본문 바로가기

책이야기

[리뷰]데이터 메시 효과적인 데이터 활용을 위한 데이터 메시 도입 가이드

반응형

 

[책소개]

데이터 레이크를 넘어 데이터 메시로!

중앙 집중식 아키텍처 한계를 넘어선 ‘데이터 메시’

 

- 데이터 메시 창시자가 소개하는 데이터 메시의 모든 것

- 소프트웨어의 거장이자 『리팩터링』 저자 ‘마틴 파울러’ 추천 도서

 

데이터 메시는 기존의 데이터 웨어하우스나 데이터 레이크와는 차별화된 혁신적인 데이터 관리 접근 방식입니다. 중앙 집중화된 구조가 아닌 분산 및 탈중앙화된 개념에 중점을 두어,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상황에서도 조직이 대규모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얻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멀티클라우드 환경에서 데이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가장 현대적인 방법 중 하나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 메시는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습니다. 이 책은 데이터 메시 창시자가 '다프'라는 가상기업을 사례로 들어 기업에 데이터 메시를 도입하는 과정을 상세히 서술하고 있어, 초기 단계에 놓인 데이터 메시의 현황과 도입 과정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이 책을 통해 초기 단계의 데이터 메시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매번 단일 중앙 집중식 허브를 통하지 않고도 멀티클라우드 환경에서 다양한 경로를 통해 스트리밍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라이팅하는 방법을 이 책에 배울 수 있습니다. 데이터의 중앙 집중화를 벗어나는 데 관심 있는 최고 기술 책임자(CTO), 최고 디지털 책임자(CDO), 데이터 매니저, 아키텍트, 그리고 엔지니어에게 이 책은 멀티클라우드 시대의 필수 안내서가 되어줄 것입니다.

 

[주요 내용]

- 데이터 메시 아키텍처의 4가지 원칙

- 데이터 메시 아키텍처 및 데이터 프로덕트 아키텍처 설계

- 데이터 메시 전략 가이드

- 데이터 관리, 거버닝 및 관찰 설계

- 데이터 웨어하우스와 데이터 레이크를 넘어 분산형 데이터 메시로의 전환



[서평]

이 책은 데이터 메시 아키텍처를 소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가이드를 제공한다. 데이터 메시 아키텍처는 대규모로 분산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기 위한 접근 방법이다.

 

이 책은 데이터 메시 아키텍처의 4가지 원칙을 소개하고, 데이터 메시 아키텍처 및 데이터 프로덕트 아키텍처 설계 방법을 안내한다. 또, 데이터 메시 전략 가이드와 데이터 관리, 거버닝 및 관찰 설계 방법을 제공한다.

 

데이터 웨어하우스와 데이터 레이크를 넘어 분산형 데이터 메시로의 전환에 대한 내용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데이터 메시를 기술적으로 어떻게 구현해야 하는지를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운영하고 분산형 데이터 메시로 전환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데이터 메시 아키텍처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이나 개인에게 매우 유용한 책이다. 데이터 메시 아키텍처를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도입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노하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한빛미디어 리뷰어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