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이야기

[리뷰]혼자 공부하는 SQL

반응형

 

 

[도서 소개]

혼자 해도 충분하다! 

1:1 과외하듯 배우는 데이터베이스 자습서(MySQL Community 8.0 지원)

이 책은 아무런 사전 지식 없는 입문자가 ‘꼭 필요한 내용을 제대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무엇을’, ‘어떻게’ 학습해야 할지조차 모르는 입문자의 막연한 마음을 살펴, 과외 선생님이 알려주듯 친절하게, 그러나 핵심적인 내용만 콕콕 집어준다. 책의 첫 페이지를 펼쳐서 마지막 페이지를 덮을 때까지, 혼자서도 충분히 SQL을 배울 수 있다는 자신감과 확신이 계속될 것이다!

 

28명의 베타리더 검증으로, ‘함께 만든’ 입문자 맞춤형 도서

베타리딩 과정을 통해 입문자에게 적절한 난이도, 분량, 학습 요소 등을 고민하고 적극 반영했다. 어려운 용어와 개념은 한번 더 풀어 쓰고, 복잡한 설명은 눈에 잘 들어오는 그림으로 풀어 냈다. ‘혼자 공부해본’ 여러 입문자의 마음과 눈높이가 책 곳곳에 반영된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목차]

Chapter 01 데이터베이스와 SQL

Chapter 02 실전용 SQL 미리 맛보기

Chapter 03 SQL 기본 문법

Chapter 04 SQL 고급 문법

Chapter 05 테이블과 뷰

Chapter 06 인덱스

Chapter 07 스토어드 프로시저

Chapter 08 SQL과 파이썬 연결

 

[대상 독자]

-  SQL을 처음 시작하려고 하는 학생, 취업 준비생

- 데이터베이스 기초를 배우고자 하는 초보 개발자

- SQL의 이론과 실습을 동시에 학습하고 싶은 입문자

-SQL을 공부하다가 너무 어려워서 포기한 경험이 있는 입문자

- 실무에서 SQL 관련 업무를 해야 하는 주니어 개발자



[서평]

 

도서 특징

하나, 탄탄한 학습 설계 : ‘입문자 맞춤형 7단계 구성’을 따라가며 체계적으로 반복 학습한다

이 책은 SQL의 핵심 내용을 7단계에 걸쳐 반복 학습하면서 자연스럽게 머릿속에 기억되도록 구성했다. 모든 절에서 [핵심 키워드]와 [시작하기 전에]를 통해 각 절의 주제에 대한 대표 개념을 워밍업한 후, 본격적인 SQL 핵심 이론과 실습을 거쳐 마무리에서는 [핵심 포인트]와 [확인문제]로 한번에 복습한다. ‘혼자 공부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그대로 믿고 끝까지 따라가다 보면 프로그래밍 공부가 난생 처음인 SQL 입문자도 무리 없이 책을 끝까지 마칠 수 있다!

 

둘, 255개의 직접 해보는 ‘손코딩’으로 문법은 물론 실무 감각까지 제대로 익힌다

핵심 문법과 이론 설명은 두 눈과 머리로 술술 읽으며 넘어가고, 실전 감각은 직접 손코딩하며 익히도록 255개의 엄선된 실습 예제를 담았다. 반복 학습과 연습이 가장 필수적인 입문자도, 실전형 코드로 연습하면서 책에 담긴 코드를 ‘나의 코드’로 만들 수 있다. 8장에서 파이썬과 데이터베이스를 연동하는 과정에 필요한 파이썬 필수 문법은 부록을 참고하도록 한다.

 

셋, ‘혼공’의 힘을 실어줄 동영상 강의, 학습 사이트 지원

http://hongong.hanbit.co.kr

책으로만 학습하기엔 여전히 어려운 입문자를 위해 저자 직강 동영상도 지원한다. 또 학습을 하며 궁금한 사항은 언제든 질문할 수 있도록 학습 사이트를 제공한다. 저자가 질문 하나하나 직접 답변을 달아주고 있으며, SQL 관련 최신 기술과 정보도 공유한다. 게다가 혼자 공부하는 그 길에 함께 공부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의 모임인 혼공 학습단을 운영하여 마지막까지 포기하지 않고 독자가 완주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고 있다.

 

넷, 언제 어디서든 가볍게 볼 수 있는 혼공 필수 [용어 노트] 제공

꼭 기억해야 할 핵심 개념과 용어만 따로 정리한 [용어 노트]를 제공한다.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프로그래밍 공부가 어려운 이유는 낯선 용어 때문이라는 것을 베타 리더를 통해 확인했고, 어려운 것이 아니라 익숙하지 않아서 헷갈리는 것이므로 잘 생각나지 않을 때는 언제든 부담 없이 펼쳐보자. 제시된 용어 외에도 새로운 용어를 추가하면서 자신만의 용어 노트를 완성해가는 것도 또 다른 재미가 될 것이다.

 

먼저 읽은 베타리더들의 한 마디

- 『혼자 공부하는 SQL』은 독학러를 위한 교과서입니다. _김동희 님

- 이론만 공부하는 게 아니라, MySQL로 코드 실습까지 함께하며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어서 굉장히 좋았습니다. _이현주 님

- 친절한 설명과 이해하기 쉬운 도식화는 이 책의 큰 장점입니다. _장대혁 님

- 절마다 마무리, 확인문제가 있어 공부한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스스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_신도인 님

- 실습 위주의 구성으로 책을 완독할 때까지 SQL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고 학습할 수 있습니다. _노우준 님

-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독자에게 표준화된 루트를 제공합니다. _송서영 님 접기

 

> 괜찮은 부분

1. 혼자 공부하기에 매우 깔끔한 구성이다.

공부할 때에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로드맵부터 시작하여, 기본 개념, 실습 내용과 요점 정리, 문제 등 혼자 공부할 때에 필요한 것들이 잘 수록된 느낌이다. 그것들이 단순 수록된 느낌만 있는 것이 아니라, 조화롭게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적절한 텐션과 재미를 유지하며 볼 수 있었다. 물론 모든 책이 독학을 위한 것이지만, 이 책은 학습에 조금 더 초점을 맞춰서 되어있다고 느껴진다. 학교나 학원에서 공부할만한 내용을 혼자서 진행하기에 적절하다고 보면 된다.

 

2. 적절한 도표와 캡처를 통한 설명으로 보강하였다.

혼자 공부하기에 적절한 구성이라고 느껴지는 부분에 부합되는 부분이기는 하나, 조금 더 인상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별도로 기재하였는데, 도표, 그림, 캡처 부분이 충분히 활용되었다. 내가 MySQL Workbench에서 보는 부분이 이 책에서 그대로 캡처되어 있었기 때문에 잘 따라왔다는 점을 알 수 있어서 안심이었다. 그리고 캐릭터를 통한 그림과 테이블을 설명할 때 화살표와 그림으로 표현하여 마치 앞에서 강사님이 그려주는 느낌을 받게 하였다.

 

3. 예상되는 오류메시지에 대한 핸들링을 적절히 포함하였다.

실습이기 때문에 오류 메시지가 많이 나올 수 밖에 없다. 하지만 해당 부분마저도 미리 잘 실행해보고, 알려주는 부분이 좋았다. 오류메시지 뿐 아니라 note라는 항목으로도 어떠한 상황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점도 알려주어, 최대한 질문이 나올 수 있는 부분에 대해 답으로 알려주고 있다.

 

> 아쉬운 부분

1. 실제 개발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설계의 원칙에 대해 설명이 부족했다.

이 책이 지향하고 있는 부분이 과연 어느정도인지를 알지 못하지만, 응용프로그램에 접목하는 부분까지 나온 이상, 이 데이터베이스를 처음부터 만들어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잘 설계하는 방법이 나왔으면 했다. 하지만, 설계에 대한 부분은 그렇게 깊게 다루지 않았으며, 그래서 막상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처음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기라도 한다면, 막막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2. 응용프로그램 연결과 활용에 관한 부분이 부족했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이 파이썬과 연결하여 사용하는 부분에 대한 것이다. 하지만, 이 부분이 매우 적으며, 맛보기 수준의 느낌이었다. 이 지식가지고 뭔가 알 수 있는 것이 있을까 싶다. 물론 없는 것보다야 나을 수 있겠지만, 사족같다는 느낌도 들었다. GUI 부분을 표현한 것도 굳이 필요했을까 싶었다. 제대로 다루기엔 너무 길기 때문일까 하는 생각이다.

 

그래도 대체로 이 책은 SQL을 혼자 학습하기에 매우 좋다고 생각하며, 다른 프로그램을 통해 SQL을 간접적으로 경험한 사람이 제대로 공부하고자 한다면 추천할만한 책이라고 생각된다.



 "한빛미디어 리뷰어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