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이야기

[리뷰]아토믹 코틀린 코틀린 컴파일러 개발자가 알려주는 코틀린 기본기

반응형



[도서 소개]

코틀린을 익히고 레벨업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한 번에 하나씩 + 명확한 예제를 실행하면서 + 훌륭한 멘토의 설명으로 배워라!

 

코틀린의 기본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고, 더 나은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87가지 필수 개념을 배울 수 있다. 이 책의 강점은 다음 3가지다. (1) 한 번에 한 가지 개념만, 하나의 문법 요소만 군더더기 없이 집중적으로 설명한다. 주제별로 세분화하여 학습 효율을 높이고, 코틀린의 철학을 충분히 이해시키기 위해 이러한 아토믹(atomic)한 구성을 선택했다. (2) 각 아톰마다 예제가 풍부하고, 모든 설명이 명확한 예제에 기반한다. 설명하기보다 예제와 결과로 코틀린의 특성을 말 그대로 보여줌으로써 코드를 직관적으로 이해시킨다. (3) 이미 좋은 책들을 집필해본 경험이 많은 저자들이 오로지 코틀린 학습 및 코드 연습을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들었다(https://www.atomickotlin.com). 기초부터 차근차근, 이미 알고 있는 개념도 왜 이것이 더 나은 코드인지 더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의 컨셉트]

  1. 걸음마를 걷듯이 단계를 거치면서 작은 성취를 맛보게 한다.
  2. 전방 참조가 없다.
  3. 다른 언어를 참조하지 않는다.
  4. 설명하지 않는다.
  5. 이론보다 연습

 

[지은이 서문]

1. 작은 성취를 맛본다: ‘장' 형태를 사용하지 않고, 대신 각각의 작은 단계를 원자적 개념으로 제공하며, 이를 간단히 ‘아톰’이라고 부른다. 아톰에는 작고 실행 가능한 코드와 출력 결과가 제공된다.

2. 전방 참조가 없다: ‘이 특성은 뒤에 나오는 아톰에서 설명한다’라는 식의 설명은 가능한 한 하지 않는다.

3. 다른 언어를 참조하지 않는다: 정말 필요할 때만 다른 언어를 빌려 설명한다. 이해할 수 없는 언어의 특성을 비유를 들어 설명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4. 설명하지 않는다: 그 대신 보여준다. 어떤 특성을 말로 설명하기보다는 예제와 출력을 보여주는 쪽을 택한다. 특성을 코드로 보여주는 게 더 낫기 때문이다.

5. 이론보다 연습, 실전이 먼저다: 언어가 작동하는 모습을 먼저 보여주고, 왜 이런 특성이 존재하는지는 나중에 설명한다. ‘전통적인’ 교육 방법과는 반대 방식이지만, 더 효과가 좋은 경우가 많다.

 

[옮긴이 서문]

브루스 에켈은 『Thinking in C++』, 『Thinking in Java』, 『Atomic Scala』 등의 책에서 보듯이 언어를 쉽게 설명하기로 정평이 나 있다. 스베트라나 이사코바는 코틀린 컴파일러 팀의 일원이자 『Kotlin in Action』의 공저자이며 다양한 콘퍼런스에서 코틀린을 소개하고 가르치는 일을 하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코틀린을 배우길 원하는 개발자에게 코틀린의 기초를 쉽고 정확하게 설명해줄 수 있는 저자들이 쓴 책이라 할 수 있다. 아무쪼록 독자 여러분이 이 책을 통해 코틀린을 더 잘 이해하고 향후 코틀린을 더 깊이 배우는 데 필요한 기초를 단단히 다질 수 있길 바란다.

 

[베타테스터 실습 후기]

아톰 하나당 딱 하나의 문법 요소에 집중해 이해하기 쉬운 간결한 코드로 설명합니다. 필요한 아톰으로 바로 가서 알고 싶었던 코틀린 문법을 즉시 익힐 수 있고, 실무에 당장 응용할 수도 있습니다. 늘 옆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참고하기에 적합한 책입니다.

김필환_네이버 클라우드

 

한 번에 하나의 개념만 설명합니다. 작게 나눈 개념을 군더더기 없이 집중적으로 설명하고, 설명한 바를 코드로 한눈에 볼 수 있어서 말하고자 하는 개념이 정말 쉽게 이해되었습니다.

박준필_파수

 

각 아톰에서 하나의 주제를 깊이 설명하므로 코틀린의 철학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으며, 코틀린을 개발 언어로 사용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아톰이 잘 분류되어 있어 필요한 부분만 찾아 학습하기에도 유용합니다.

심주현_삼성전자 SW 엔지니어

 

코틀린 기본 문법, 코틀린을 잘 사용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방법을 87개 아톰으로 세분화했습니다. 모든 아톰이 철저히 실습 기반으로 진행되며, 불필요한 설명이 없고, 학습 중인 아톰 실습에만 온전히 집중할 수 있어 학습 효율이 매우 높습니다.

권민승_백엔드 개발자



[서평]

아토믹 코틀린은은 코틀린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에 대한 실용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하는 포괄적인 가이드책입니다. 아토믹 코틀린은 작고 이해하기 쉽게 아톰이라는 개념으로 나뉘며 각 아톰에서는 언어의 특정 개념에 중점을 둡니다.

 

저자는 자료를 명확하고 간결한 방식으로 제시하여 독자가 쉽게 따라하고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독자가 배운 내용을 연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수많은 코드 예제와 연습 문제가 책 전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토믹 코틀린에서 눈에 띄는 점 중 하나는 언어의 기본 사항을 다룰 뿐만 아니라 코루틴 및 DSL과 같은 고급 주제를 탐구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코틀린을 배우려는 초보자와 숙련된 프로그래머 모두에게 유용합니다.

 

내가 높이 평가하는 이 책의 또 다른 측면은 실용적인 적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입니다. 저자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 및 서버 측 프로그래밍과 같은 다양한 컨텍스트에서 코틀린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실제 사례를 제공합니다.

 

장점:



  1. 포괄적인 범위: 아토믹 코틀린은 기본 구문,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개념, 함수형 프로그래밍, 코루틴 및 DSL을 포함하여 코틀린 프로그래밍 언어와 관련된 광범위한 주제를 다룹니다.
  2. 실용적인 접근 방식: 이 책은 실제 사례와 응용 프로그램에 중점을 두고 코틀린 교육에 실용적인 접근 방식을 취합니다. 이렇게 하면 독자가 언어를 더 쉽게 이해하고 자신의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명확한 글쓰기: 저자는 명확하고 간결한 방식으로 글을 작성하여 독자가 자료를 쉽게 따라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코드 예제 및 연습: 이 책에는 독자가 배운 내용을 연습하고 언어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수많은 코드 예제와 연습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5. 초보자와 숙련된 프로그래머에게 적합: 이 책은 초보자도 접근할 수 있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숙련된 프로그래머가 관심을 가질 고급 주제도 다루고 있습니다.



단점:



  1. 깊이 부족: 이 책은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고 있지만 일부 독자는 특정 주제에 대해 충분히 깊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사전 프로그래밍 지식 가정: 이 책은 독자가 사전 프로그래밍 지식이 있다고 가정하므로 완전한 초보자에게는 진입 장벽이 될 수 있습니다.
  3. 코틀린 전용 도구 및 라이브러리에 대한 제한된 범위: 이 책은 Gradle 및 코틀린 표준 라이브러리는 다루지만 일부 코틀린 전용 도구 및 라이브러리를 소수의 독자가 선호하는 이러한 주제에 대해 자세히 다루지는 않습니다.

 

전반적으로 아토믹 코틀린의 단점보다 장점이 큽니다. 책의 범위에는 몇 가지 제한이 있지만 이러한 제한은 비교적 사소하며 전체 가치를 크게 손상시키지 않습니다. 코틀린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려는 모든 사람에게 아토믹 코틀린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실용적인 접근 방식, 명확한 작문 및 언어에 대한 포괄적인 범위는 초보자와 숙련된 프로그래머 모두에게 훌륭한 교재가 될것입니다.

 

  1. 코틀린은 개발자들 사이에서 점점 인기를 얻고 있는 현대적인 다목적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Java와 상호 운용성이 높기 때문에 기존 Java 코드베이스 또는 라이브러리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아토믹 코틀린은 기본 구문에서 코루틴 및 DSL과 같은 고급 주제에 이르기까지 코틀린 프로그래밍 언어와 관련된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는 포괄적인 가이드책입니다. 이 책은 실제 사례와 애플리케이션에 중점을 두고 코틀린 교육에 실용적인 접근 방식을 취합니다. 이렇게 하면 독자가 언어를 더 쉽게 이해하고 자신의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이 책은 초보자가 접근할 수 있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숙련된 프로그래머가 관심을 가질 고급 주제도 다루고 있습니다. 즉, 프로그래밍을 이제 막 시작했거나 새로운 언어를 배우려는 숙련된 개발자라도 아토믹 코틀린에서 인사이트를 배울수 있습니다.
  4. 아토믹 코틀린에는 독자가 배운 내용을 연습하고 언어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수많은 코드 예제와 연습이 책 전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코틀린 프로그래밍 기술을 향상시키려는 모든 사람에게 훌륭한 책입니다.
  5. 코틀린을 배우면 개발자에게 새로운 경력 기회가 열릴 수 있습니다. 코틀린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점점 더 많은 회사에서 코틀린을 기본 프로그래밍 언어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즉, 코틀린에 능숙한 개발자의 수요가 높아질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아토믹 코틀린을 배우는 것은 고용주들 사이에서 수요가 많은 모던하고 다재다능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려는 모든 사람에게 현명한 선택입니다. 주니어든 시니어 프로그래머이든 관계없이 아토믹 코틀린은 프로그래밍 기술을 향상하고 경력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밑거름이 될것이라 이 책을 추천 합니다.

 

 "길벗 개발자 리뷰어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